자주 묻는 질문 (FAQ)

  • 번호 제목 유형 등록일
  • 14 Q.운전면허 자동검증 관련 [과태로 부과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홈페이지  20200928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 [별표6](과태료의 부과기준) 입니다.

    위반 행위: 더, 법 제34조의 2 제2항을 위반하여 대여사업용 자동차를 대여할 때 운전자에 대하여 운전자격을 확인하지 않은 경우
    근거 법조문: 법 제 94조제2항 제6호의 2
    과태료: 1회 20만원, 2회 30만원, 3회 50만원

    위반행위: 러, 법 제 34조의 2제2항을 위반하여 같은 항 1호 및 2호에 해당하는 자에게 대여사업용 자동차를 대여한 경우
    근거 법조문: 법 94조제2항 제6호의2
    과태료 : 1회 50만원, 2회 50만원, 3회 50만원

  • 13 Q.국제면허증 검증은 가능한가요? 국내면허증 외국인 이름의 정보 불일치가 나타납니다. 홈페이지  20190920

    국제면허증은 현재 가능하지 않습니다. 경찰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면허증의 외국인이름은 대문자로 공백없이 입력하셔야 정상적인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12 Q.운전면허정보 자동검증 시스템 가입 자격 홈페이지  20190920

    운전면허정보 자동검증 시스템 가입 자격은
    1. 사업자등록증 종목에 렌트카, 차량대여업, 자동차대여업, 카쉐어링으로 업종 등록된 업체 중
    2. 자동차대여사업자 정보시스템 등록된 업체로
    3. 해당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등록한 업체로 기업회원 가입 신청하시면, 담당자 검토 후 승인해 드립니다.

  • 11 Q.운전면허정보 자동검증시스템 HELP DESK 운영 시간 홈페이지  20190920

    2019년 10월 1일(화) 부터 HELP DESK 운영시간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평일: 09:00 ~ 18:00 근무시간만 지원합니다.
    토,일, 공휴일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HELP DESK 운영시간이 지났을 경우 문의하기 게시판에 문의주시면 업무일에 확인 후 조치 및 연락드립니다.

  • 10 Q.공동인증서 프로그램 업데이트시 브라우저 캐시 삭제 방법 로그인  20190920

    공동인증서 프로그램 업데이트 발생 시 브라우저의 캐시 정보 삭제가 필요하여, 삭제 방법을 공지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어]
    1. "메뉴 - 도구 - 인터넷 옵션" 선택
    2. "일반" 탭 중간 "검색기록"의 "삭제" 버튼 선택
    [크롬]
    1. 우측상단 설정버튼 선택 후 "설정" 메뉴 선택
    2. 설정 하단 "고급" 선택 후 "인터넷 기록 삭제" 선택
    3. 전체기간 및 항목 체크 후 "인터넷 기록삭제" 버튼 선택
    ☎ 문의전화 : 033-749-5118

  • 9 Q.회원 가입을 하기위한 절차는 어떤 순서로 하나요? 로그인  20180618

    회원 가입시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사용브라우져는 가능한 크롬 브라우져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1. 홈페이지 보안 프로그램 설치
    https://dlv.koroad.or.kr에 접속하시면 필수 보안 프로그램들이 설치됩니다.
    원할한 사용을 위해서는 보안 프로그램을 사전에 모두 설치하시고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2. 회원가입시 필요 서류 준비 (PDF형태의 파일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기업회원의 경우 사업자 등록증, 법인인감증명서, 법인가입자 대표자의 건강보험 득실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서류에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경우 뒷자리는 마스킹 처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반회원의 경우는 근무처의 기업회원이 등록된 이후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3. 공동인증서 준비
    회원 가입을 하시고, 공동인증서 등록을 진행하여야 사용이 편리합니다. FAQ 3번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을 사용하실 경우에는 FAQ 6번을 참고하여 공동인증서를 모바일로 복사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 :

    자동검증시스템과 타 시스템과의 차이점은?
    타 시스템은 운전면허에 대한 자격여부를 조회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운전면허 자동검증 시스템은 면허 정지, 취소등과 같은 행정처분등에 대한 내용을 조회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자료가 어렵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1:1 문의 게시판에 동영상 교육자료 요청하시고, 메일 주소를 적어 주시면
    가입 절차 동영상 자료를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8 Q.회원 가입 시 파일이 업로드 되지 않는 이유 및 해결방법 (PDF 파일 만들기) 홈페이지  20180406

    회원 가입 시 사업자등록증, 법인인감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PDF 파일로 등록하게 되어 있습니다.
    소유하고 있는 파일이 이미지 파일인 경우 PDF 파일로 변환해 주셔야 등록됩니다.

    [이미지를 PDF 파일로 변환 방법]
    이미지를 PDF 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 사이트를 안내해 드립니다.
    jpg2pdf.com/ko
    https://smallpdf.com/kr/jpg-to-pdf

    감사합니다.

  • 7 Q.회원 가입 시 회원 종류 선택 및 방법 홈페이지  20180227

    운전면허정보 자동검증시스템은 기업회원, 일반회원 2가지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회원은 사업자의 마스터 회원으로 일반회원에 대한 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사업자가 최초 회원 가입할 경우 기업회원으로 가입을 해주시면 됩니다.
    기업회원 가입 정보를 입력해 주신 후 승인되면 사업자 내에 추가로 사용하실 인원에 대해서는 일반회원으로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기업회원은 서비스 운영자 (033-749-5118)가 승인 처리를 진행하며,
    일반회원은 기업회원 (기업 마스터)가 승인처리를 합니다.

    일반회원과 기업회원 모두 운전면허정보를 조회 할 수 있으며, 공동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전자민원캐시 정보 입력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6 Q.공동인증서 내보내기(모바일에서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여 로그인하는 방법) 홈페이지  20180227

    공동인증서 PC -> 모바일 로 전달하는 방법을 말씀 드립니다.

    1. [스마트폰] 운전면허정보 자동검증시스템 (dlv.koroad.or.kr)로 접속 후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
    2. [스마트폰] 로그인 화면에서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버튼 선택
    3. [스마트폰] 사용자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인증번호 4자리 자동 생성
    (사용자 비밀번호는 영문 대문자, 소문자, 숫자, 특수문자를 모두 입력해야 함)
    4. [PC] 운전면허정보 자동검증시스템 (dlv.koroad.or.kr)로 접속 후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
    5. [PC] 로그인 화면에서 "공동인증서 내보내기" 버튼 선택
    6. [PC] 공동인증서 비밀번호와 스마트폰에서 입력한 사용자 비밀번호, 스마트폰에서 생성된 인증번호를 입력 후 내보내기 실행
    7. [PC] 내보내기 완료
    8. [스마트폰] 가져오기 버튼 실행

    위와 같은 작업으로 진행하시면 스마트폰에 공동인증서가 등록됩니다.

    이후 스마트폰에서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 후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하면 공동인증서를 찾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브라우저 탭에 등록된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5 Q.운전면허정보조회 시 비정상은 어떤 경우에 나타나나요? 홈페이지  20170818

    본 서비스는 입력하는 운전면허정보에 대한 진위여부와 해당 운전면허 소지자의 행정처분 여부를 검증 후 부적격 사유가 있는 경우 "비정상"으로 표시하여 알려줍니다.

    입력하신 면허정보가 정상적인 정보가 아닌 경우 비정상으로 표시되며, 비정상 사유가 표시 됩니다.
    또한 면허 소지자가 행정 처분 상태인 경우나 대여 기간 중 행정처분이 발효될 경우에도 비정상으로 표시되며, 비정상 사유가 나타납니다.

    본 서비스에서 나타내는 비정상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상적인 면허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 이름이 틀린 경우
    - 면허번호가 틀린경우 (분실, 재발급 등으로 면허번호가 변경되었으나 기존 면허 번호를 입력시에도 틀린 것으로 간주)
    - 생년월일이 틀린 경우
    - 면허 소지자가 빌릴 수 없는 차량 종별을 선택한 경우 (예 : 1종 보통소지자가 대형을 선택한 경우)

    2. 면허 소지자가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 대여 기간 중 행정처분 (면허 정지, 취소)이 발생하는 경우 "기간 중 면허 취소/정지" 으로 표시됨.
    - 행정처분 기간 중에 대여를 진행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