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정보조회안내

운전면허정보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운전면허정보 검증이 먼저 필요합니다.

운전면허정보검증
정보 조회 자격
본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운전자격조회서비스는 자동차운송사업법에 근거하여 “자동차 대여사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됩니다.
따라서 서비스 이용자격은 자동차대여사업자 소속 직원에 한정됩니다.
만약 본 서비스에 가입한 기업(사업자)에 소속된 직원이라면 회원가입 자격이 있으며, 소속사의 관리자에 의한 가입 승인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조회방법
운전자격조회는 웹페이지를 이용한 조회와 오픈 API를 이용한 조회 등 크게 두가지 방법의 조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웹페이지를 이용한 조회는 홈페이지의 “운전면허정보조회” 메뉴를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오픈 API를 이용한 조회는 오픈 API 사용신청 후 승인된 사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오픈 API를 이용한 조회 방법은 홈 페이지의 “오픈 API”을 참고 바랍니다.
웹페이지를 이용한 조회방법
웹페이지를 이용한 운전면허정보(운전자격정보)는 홈페이지의 “운전면허정보조회“ 메뉴를 통해 가능하며 조회 시 입력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웹페이지를 이용한 운전면허정보(운전자격정보)는 홈페이지의 “운전면허정보조회“ 메뉴를 통해 가능하며 조회 시 입력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입력항목 및 의미
입력항목 및 의미 목록
입력항목 의미
성명 운전면허증 상의 “성명”을 입력
운전면허번호 운전면허증 상의 지역과 운전면허번호
면허종별 운전면허증 상의 좌측상단에 표기되어 있는 면허종별
대여기간 대여자에게 대여하는 기간을 입력
- 시작일은 당일 및 당일 이후 날짜를 입력
- 종료일은 시작일과 같거나 시작일 이후 날짜가 지정되어야 함.
운전면허정보 조회 입력항목에 대한 설명 이미지
조회결과 및 의미
운전면허정보 조회 결과는 이하와 같으며, 조회결과가 “00(정상)”이 아닌 경우 운전에 부적합함을 의미 합니다.
조회결과 및 의미 목록
코드 결과 의미
00 정상 이상없음.
01 면허번호 없음 입력한 운전면허번호가 발급된 내역에 없음.
02 재발급된 면허 입력한 운전면허번호가 재발급 되기 이전의 면허번호임 (구 면허)
03 분실된 면허 입력한 운전면허번호가 분실된 운전면허증의 운전면허번호 임.
04 사망 취소된 면허 입력한 운전면허증 정보는 취소된 면허 임.
11 취소된 면허 취소된 면허증
12 정지된 면허 정지된 면허증
13 기간 중 취소면허 입력한 대여기간(시작일 ~ 종료일) 중 취소에 해당하는 행정처분이 발생함.
14 기간 중 정지면허 입력한 대여기간(시작일 ~ 종료일) 중 정지에 해당하는 행정처분이 발생함.
21 정보 불일치(이름) 입력한 이름이 “해당 운전면허번호로 발행된 운전면허정보의 이름과 불일치 함.
23 정보 불일치(암호일련번호) 입력한 암호일련번호가 “해당 운전면허번호로 발행된 운전면허정보의 암호일련번호”와 불일치 함.
24 정보 불일치(종별) 입력한 종별이 “해당 운전면허번호로 발행된 운전면허정보의 종별과 불일치 함.
25 필수값누락(대여기간) 대여기간이 검증요청일보다 이전이거나 누락됨.